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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상급 유기농 Demeter란?
CASO (ip:) 평점 0점   작성일 2012-03-07 추천 추천하기 조회수 2172

1. 정의

Demeter는 식품의 생명역동성(Bio-Dynamics)을 확인하는 국제 상표(trademark)이다.

생산자를 표시하는 브랜드(Brand)와 다르다.

 

2.Demeter의 역사와 철학

 

1)독일인 Rudolf Steiner(1861-1925)가 주창한 인간철학(Anthroposophy)을 농업 및 식품에 적용, 1927년 생명역동성 제품(Biodynamic products)에 "Demeter"라는 상표를 부여하기 시작했다.

2)Demeter 제품은 인간과 토양, 식물, 동물이 우주적 질서 속에 더불어 살아가는 유기적 공동체라는 인식을 기반으로, 태양의 빛은 물론이고, 달과 별의 우주적 작용인 계절의 순환, 낮과 밤, 바람과 비의 영향 등 모든 자연적 힘에 거슬리는 인간적 작위를 가하지 않는 방법으로 식물을 재배하고, 동물을 기르고, 식품을 가공하는 모든 단계에 적용한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풀이하면 다음과 같다.

 

-모든 종류의 씨앗은 어떤 형태의 유전자 조작도 허용하지 않는다.

-비닐 혹은 그라스 하우스 등에 의해 태양 빛, 온도, 계절의 변화 및 바람의 작용을 간섭하는 행위를 허용하지 않는다.

-토양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토지에서 나는 식물과 해당 토지에서 생육하는 동물의 배설물로 만든 유기질 퇴비만을 사용한다. 즉, 외지에서 생장하는 식물로 만든 퇴비의 도입조차 허용하지 않는다. 이 요건은 동물에게도 적용되어 외부로부터 가축 사료를 구입하지 않고, 해당 토지에서 나는 사료로만 사육하여야 한다. 따라서 동물의 사육 숫자는 해당 토지의 사료 생산량에 의해 극도로 한정된다.

-동일한 토지 위에 사는 인간, 식물 및 동물이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

-화학비료를 포함하여 살충제, 살균제, 제초제, 발육 촉진제 등 어떠한 인공적/화학적 제제도 허용하지 않는다.

-동물의 출산, 성장, 도축 등 전 과정에서 윤리적, 도덕적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즉, 젖소의 뿔을 자르던가, 인공수정을 시키던가, 새끼를 강제로 젖을 떼게 하든가, 숫 송아지를 일찍 도축하는 등등의 방법을 가축에게 적용하지 않으며, 암수의 자연적 균형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지 않으며 도축 시에도 불필요한 고통을 동물에게 가하지 않는다.

-식품 가공과정에서 설탕이나 인공 향료를 첨가하지 않으며, 자연적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에 의해서만 처리한다.

 

3)1997년 국제 Demeter 협회가 결성되었고, 현재는 세계 40여 국가에서 4,000여 생산자가 자신의 생산품들에 동 상표를 사용하고 있다. 물론 생산자들은 매 제품에 대해 국제 협회에서 정한 기준들을 엄격하게 적용, 상표의 사용여부를 인정받아야 한다. 2011년 현재 Demeter 상표를 붙인 제품의 약 50%는 독일의 농장(Hof)들의 제품들이다.

 

3. <유기농> 품질 표시와의 차이점

 

<유기농> 품질표시는 각국의 정부가 정한 “최소기준(Minimum standards)”을 충족하는 농산물을 표시하는데 반해, <Demeter>는 이보다 훨씬 높은 차원의 기준을 충족하는 농산물을 표시한다(Maximum standards).

 

4.가공과 판매

 

1)식품 원료가 되는 식물을 직접 재배하거나, 동물을 직접 사육하는 농장에서 제1단계 생산품을 외지에 판매하지 않고 자신의 농장에서 직접 가공한다. 따라서 식품원료를 외지에서 구입하여 최종가공품을 대량생산하여 전국의 슈퍼마켓을 통해 판매하는 20세기의 생산/유통 방식과는 그 본질이 다르다. 그 결과 각 농장(Hof)은 퇴비를 만들고, 토지를 경작하여 곡물, 야채, 과일 및 가축사료를 재배하고, 이를 가공하여 제빵용 가루를 만들고, 통조림이나 쥬스를 만들고, 타면, 스스로 장만한 사료로 가축을 기르고, 그 부산물 즉, 우유를 짜거나 도축을 하고, 그 우유나 고기를 다시 가공하여 최종 제품인 치즈나 소시지나 햄을 만드는 등 식품의 전 공정을 해당 농장 스스로 해야 한다. 나아가 이들 최종 제품을 스스로 판매까지 하지 않을 수 없다.

 

2)하나의 농장에는 대개 100∼1,000명 정도의 사람이 함께 살면서, 소단위의 분업과 협동을 하면서 공동체로 살아간다. 이런 농장은 20세기 대량생산체제에 익숙한 외부 사람의 눈에는 영세하고, 비전문적이며, 비효율적으로 비추어진다. 그러나 그 농장의 구성원들의 입장에서는 가족과 친척, 그리고 이웃과 더불어 노동하고 사는 전인적 삶(holistic life)이 인간이 자연과 더불어 누릴 수 있는 진정한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먹거리를 공급하는 사람들의 행복감이 이 제품들을 먹는 소비자에게도 전달되어 결국 사회전체가 행복해 진다고 이들은 생각한다.

 

3)이의 결과 Demeter 상품은 대부분 농장직영 소규모 가게에서만 판매된다. 판매원은 어떨 때는 초등학교 학생일 때도 있고, 어떨 때는 주부일 때도 있고, 어떨 때는 할머니나 엔지니어일 때도 있다. 이들 모두는 농장에 사는 농장 공동체의 일원이다.

 

5. 현실적 가능성과 전망

 

1)Demeter 식품은 먹거리 분야에서 인간이 생각할 수 있는 최선의, 그리고 최상의 명품이다. 이는 21세기의 초 부유국가에서, 초 부유층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한 사치 내지는 특권(prestige)에 가깝다.

 

2)동서고금의 역사에서 최선진 국가의 최상류층의 생활 패턴이 언제나 인류문명을 이끄는 견인차였다. Demeter 상표가 바로 최상의, 최선의 품질을 표시하는 것이다.

 

3)한편, Demeter 상표는 대량생산을 근거로 하는 후기 자본주의와 국가소유 내지 공동소유를 근본으로 하는 공산주의를 모두 경험한 독일이 주도하는 21세기의 새로운 사회 모델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A World-wide Network, Demeter-International e.V.. www.demeter.net

2)Rudolf Steiner, Geisteswissenschaftlich Grundlagen zum Gedeihen der Landwirtschaft, Rudolf Steiner Verlag, Dornach

 

작성자: CASO 기업부설연구소장 하정수 박사(ksha@cas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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